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

개발자의 분류

by ictlab 2010. 10. 29.
류종택씨의 블로그에  개발자를 분류하는 괜찮은 아이디의 글이 있군요
추상화 레벨과 개발능력 두가지 관점에서 개발자들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다만, GUI 디자이너를 위해서 예외로 [감각] 이라는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디자인은 감각이 중요할 수밖에 없죠.
한번 읽어보세요

개발자의 분류 - 추상화 래밸 편 http://ryujt.textcube.com/51


-----------------------------------------------
위 글을 보면서 잠시 생각해 보기도 했고
그 동안 나름대로 생각해 온 점도 있어서
개발자의 분류를 다음과 같은 요소로 나누어봤습니다.

1. 커뮤니케이션 능력 (COMMUCATION )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다른 사람과의 소통 능력과 이해력, 배려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이 하는 말을 잘 이해하고 , 말과는 다른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까지도 잘 파악 할 수있어야 합니다.
이런 능력이 높은 사람은 관리자나 시스템 설계, 영업 쪽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으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어떤일을 하던지 큰 도움이됩니다.

2. 연구 능력 ( RESEACH )
연구 능력은 핵심 알고리즘을 만들어 내는 능력입니다. 기존에 없는 새로운 분야를 공부(연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시행착오를 빠르게!! 거치면서 새로운 기능을 최적의 코드로 문제없이 구현해 내어야 합니다.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개발 회사에서 핵심 코드, 라이브러리, 콤포넌트, 프레임워크 등을 개발 할 수있습니다.
다만 ..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소통 능력이 부족하면 기껏 만들어 놓은 것이 다른 개발자가 쓰기에 불편하고
실제로 현장에서 쓰기에는 기능이 맞지 않거나 융통성이 없는 것이 되 버릴 수 도 있기 때문에
다른 개발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최종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도 많이 필요합니다.

3. 응용 능력 ( APPLICATION )
개발 회사에서 가장 많이 필요한 사람들은 응용 능력이 뛰어난 개발자들입니다.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는 대부분의 코드는 완전히 새로 개발하는 것이 아닌, 기존 소스를 응용해서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알고리즘이나 프레임워크를 이용해서 신속하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제품을 구현하고 유지보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분야의 능력은 구현 능력 뿐 아니라 각종 문제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처 능력,  문제 분석 기술, 원인 파악 능력등도  중요합니다.

4. 리더십 ( LEADER SHIP )
리더십이라면 다른 사람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인데
현업 개발자와는 크게 상관이 없을 수도 있지만
개발자로서 경력이 쌓이면 관리 분야을 할 것인지 순수 개발엔지니러로 남을지 결정을 해야 할 시기가 올겁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서는 경력이 쌓이면 하기 싫어도 팀장의 역할을 조금씩 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필요한 능력이라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개발 능력은 엄청나게 뛰어난데 리더십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있다면
회사에서는 그 사람의 뛰어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업무 분야을 조율해야 합니다.
만약, 그런 사람에게 개발외에 팀장이 해야 하는 일과 비슷한 일까지 동시에 시킨다면
이것은  회사로 보나 개인으로 보나 시간 , 능력의 낭비가 될 것입니다.


-------------------------------
상세 업무에 따른 필요한 스킬 레벨

개발팀장 : C=상 , R=하, A=상 , L=상
시스템 설계 : C=상 ,R=하, A=하, L=중
핵심 개발 : C=중, R=최상, A=상, L=하
일반 개발 : C=중, R=하,  A=상, L=하
 
장비 제어 개발자 : C=상 , R=하 , A=상, L=하

일반 개발자들보다는 장비제어쪽 분야 개발자는 담당 엔지니어와의 의사 소통이 훨씬 중요한것 같습니다.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야 요청 사항 분석 및 구현 기능의 범위를 조율하고 ,문제의 원인  분석등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기의 고집만 내세우고 고객의 불편한 점을 이해하려고 하지 못한다면
계속 고객과의 업무진행이 매끄럽지 못하고, 원인 파악에도 시간이 걸리며,  문제 해결 잘 되지 않을것입니다.

물론 위의 모든 능력이 다 뛰어난 사람이 최고의 인재 겠지만..
그런 사람이라면  개발자로 오래 남아있지는 않을겁니다.
개발회사는 개발자들을 주어진  각각의 능력에 맞게 적재적소에 업무 포지션를 할당하고
부족한 능력을 보완 할 수 있도록 물심 양면으로 지원하는 것이 개발자 및 회사를 위해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