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비&모션제어

PLC 제어 장비를 PC 제어로 개발할 때 고려할 점

by ictlab 2023. 9. 28.

PLC(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 제어 장비를 PC 기반으로 제어하려 할 때 여러 가지 고려할 점이 있습니다. 여기 일부를 나열해 드리겠습니다

✔ 일반적인 고려사항

  1. 하드웨어 호환성: PLC와 PC 간의 통신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을 확인하세요. 적절한 통신 카드나 어댑터, 그리고 필요한 경우 변환기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호환성: PLC의 프로토콜과 PC의 제어 소프트웨어 간의 호환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OPC 서버와 같은 중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통신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응답 시간: PC 제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PLC보다 높은 운영 체제 오버헤드를 가지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에 대한 응답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안정성: PLC는 일반적으로 고장률이 낮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PC 제어 시스템을 사용할 때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백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PLC 장비의 안정성을 PC제어시스템이 따라가는것은 영원히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어기가 설치되는 환경이 분진이나 온도, 습도등 PC 작동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PLC제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UI 및 UX: PC 기반의 제어 시스템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경험(UX)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합니다.
  6. 보안: PC 기반의 시스템은 네트워크에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안 이슈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7. 데이터 저장 및 백업: PC 제어 시스템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백업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적절한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을 선택하고 백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8. 확장성: 추후 확장을 고려하여 PC 기반의 제어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9. 유지 보수: PLC와는 다르게 PC 기반의 시스템은 주기적인 유지 보수와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0. 비용: PC 기반의 제어 시스템은 초기 비용이나 장기 운영 비용 측면에서 PLC와 비교할 때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요소들이 있을 수 있으니, 프로젝트의 세부 요구 사항과 목표를 기반으로 개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개발 언어 측면의 고려사항

PLC와 PC 기반 제어 시스템의 개발 언어 측면에서의 비교를 살펴보겠습니다.

PLC:

  1. Ladder Logic: PLC 제어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언어로, 전기 회로도를 기반으로 한 그래픽 언어입니다.
  2. Function Block Diagram (FBD): 블록들을 그래픽으로 연결하여 로직을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3. Structured Text (ST): Pascal이나 C와 유사한 문법을 갖는 텍스트 기반의 언어입니다.
  4. Instruction List (IL): 어셈블리 언어와 유사하며, 간단한 명령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Sequential Function Chart (SFC): 작업의 순서와 조건을 그래픽으로 표현합니다.

PC:

  1. High-Level Languages: PC 기반의 제어 시스템은 C, C++, Python, Java, C# 등의 고급 언어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 이들 언어는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복잡한 기능들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Scripting Languages: JavaScript, Python, Ruby 등의 스크립팅 언어를 활용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이핑 및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Database Query Languages: SQL 같은 데이터베이스 질의 언어를 사용하여 데이터 관리 및 저장 작업을 처리합니다.
  4. Web Development: 웹 기반의 제어 시스템의 경우 HTML, CSS, JavaScript, PHP 등의 웹 개발 언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교:

  1. 접근성: PLC의 언어들은 주로 산업용 자동화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초기 학습 곡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PC의 언어들은 광범위하게 사용되므로 자료 및 커뮤니티 지원이 풍부합니다.
  2. 복잡성: PC의 고급 언어들은 복잡한 알고리즘 및 기능 구현이 가능하나, PLC는 제한적인 메모리와 처리 능력 때문에 간단한 로직에 더 적합합니다.
  3. 실시간 처리: PLC는 실시간 운영 체제를 사용하므로 실시간 처리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PC 기반 시스템은 실시간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 운영 체제에서는 실시간 처리를 보장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유지 보수: PC 기반의 언어는 버전 업데이트 및 라이브러리 의존성 관리가 필요하나, PLC의 언어는 보통 그런 문제가 덜합니다.

개발 언어 선택은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 개발자의 능력 및 경험, 장비 및 시스템의 특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 GUI(HMI) 개발관련 고려사항

PLC로 개발한 장비의 GUI를 PC 제어로 옮길 때 GUI 개발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재설계: PLC 기반의 HMI는 보통 제한된 화면 크기와 기능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PC 제어 환경에서는 보다 다양한 화면 해상도와 기능을 지원할 수 있으므로, GUI를 처음부터 재설계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GUI 프레임워크 선택: PC 환경에서는 Qt, .NET, JavaFX, Electron 등 다양한 GUI 개발 프레임워크와 도구가 사용 가능합니다.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개발 팀의 경험에 따라 적절한 프레임워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3. 응답성: PLC의 HMI는 보통 실시간 반응을 보장하도록 설계됩니다. PC 환경에서도 사용자의 입력에 빠르게 반응하도록 GUI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애니메이션 및 고급 기능: PC 기반의 GUI에서는 고급 애니메이션, 드래그 앤 드롭, 복잡한 시각화 도구 등의 고급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멀티 플랫폼 지원: PC 기반의 GUI는 다양한 운영 체제와 디바이스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멀티 플랫폼 지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6. 보안: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비를 제어하는 경우, 보안 접근 권한과 같은 보안 요소를 구현해야 할 수 있습니다.
  7. 사용성 테스트: 새로운 PC 기반 GUI는 사용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인터페이스의 직관성과 사용 편의성을 평가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8. 피드백 메커니즘: GUI에는 장비의 상태 변경, 오류, 경고 등에 대한 피드백 메커니즘을 포함시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며 PC 기반으로 GUI를 재설계하거나 새롭게 개발할 때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기존 시스템의 특성을 꼼꼼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