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개발자가 코딩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 5가지

by ictlab 2023. 3. 24.
  1. 코드 검토(Code Review)를 실시하십시오: 다른 개발자가 코드를 검토하면 코딩 실수를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를 피드백 받고 자신이 보지 못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토 프로세스는 개발자들 간의 협업과 팀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단위 테스트(Unit Testing)를 사용하십시오: 단위 테스트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를 검증하고 예상치 못한 오류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빠른 방법입니다.

  3. 디버깅(Debugging)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디버깅 도구는 코드의 문제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발자는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여 코드를 실행하고 오류를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코드 실수를 찾고 수정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4. 적극적인 주석 활용: 주석은 코드를 읽는 데 도움이 되며 다른 개발자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개발자는 코드 작성 시 주석을 추가하여 코드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추후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코드 작성 전 계획 수립: 개발자는 코드 작성 전 계획을 수립하여 코드를 작성할 때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계획 수립 과정에서 개발자는 코드의 작성 방법, 구조 및 문제 해결 전략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 작성 시간을 단축하고 오류를 방지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Written by ChatGPT 3.5

 


개발자가 코딩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다음과 같이 5가지가 있습니다:

  1. 계획 및 설계 단계부터 신중하게 수행하기 코딩 시작 전에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구조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스템 구조를 이해하고, 필요한 기능들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며, 데이터 흐름과 알고리즘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실수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코드 리뷰 진행하기 코드 리뷰는 다른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를 검토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버그를 찾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리뷰를 통해 놓친 부분이나 최적화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하여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단위 테스트 작성 및 자동화 단위 테스트는 작은 코드 단위를 독립적으로 검증하는 테스트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예상치 못한 문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자동화하여 코드 변경 시마다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면, 실수를 빠르게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코드 리팩토링 및 최적화 코드 리팩토링은 코드의 구조와 디자인을 개선하는 과정으로, 코드를 더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이를 통해 실수를 줄이고, 코드의 유지 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를 통해 코드의 실행 속도를 높이고, 자원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코딩 규칙 및 스타일 가이드 따르기 팀 내에서 코딩 규칙과 스타일 가이드를 정하여 일관성 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코딩 규칙과 스타일 가이드로는 Google, Airbnb 등의 가이드가 있으며, 팀의 성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ritten by ChatGPT 4

 

 

 


 

 

 

>> ofalv 의견 

GPT3.5와 GPT4의 내용 차이가 조금 있는데 GPT4의 내용이 더 설득력이 있어보인다.  특히 5번 코딩 규칙 따르기가 추가된 점이 좋다. 

 

코드 리뷰를 하기 전에 페어 프로그래밍으로 작업을 2명이 같이 앉아서 하면 코딩 실수나 구조적인 문제를 사전에 많이 예방할 수 있다. 다만 개발자 2명분의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업무가 모두 바쁜 상태에서는 하기 힘들다.  업무가 너무 많으면 코드리뷰도 하기 힘들다. 

 

단위 테스트는 자동화 장비 개발에서 아직 제대로 시도해 보지 못해서 얘기할 것이 없지만, 컨트롤 수준에서의 데이터 validation기능을 구현해서 최대한 문제가 없도록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디버깅 도구를 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비 개발자는 의미 있는 로그를 정확하게 남기는 능력도 꼭 필요하다. 

 

너무 많은 주석 보다는 꼭 필요한 주석을 간결하게 남기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코딩을 하기 전에 생각을 많이하고, 제대로 돌아가게 구조를 잡고 시작하는 것은  엄청나게 중요하다.  구조나 알고리즘 생각 70%, 코딩 30%  정도의 비율로 해야 한다.  생각을 짧게 하고 코딩을 시작하면 어차피 디버깅에서 시간이 많이 걸려서 전체 개발 시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